건설 및 환경기술을
지역개발에 응용하는 학문
학과뉴스
  • /
  • 커뮤니티
  • /
  • 학과뉴스

축]지역건설공학과 강희진 박사·김정면 박사 한국방재학회'신진상'수상

페이지 정보

작성자 : 지역건설공학과 날짜 : 작성일18-04-17 11:25 조회 : 48회

본문

지역건설공학과 강희진 박사·김정면 박사 한국방재학회'신진상'수상
 
우리대학 농업생명과학대학 지역건설공학과 강희진 박사와 김정면 박사(지도교수 김용성)가 2월 28일(수) 서울과학기술대학교에서 열린 『2018 한국방재학회 정기총회 및 학술발표대회』에서 ‘신진상’을 수상했다.

올해 2월 졸업한 강희진 박사는 「팽창제를 첨가한 초미립자시멘트의」 그라우팅재료 특성 및 저수지 차수보강 효과」를 주제로 논문을 발표해 수상의 영예를 안았다.

논문 내용은 ‘침투주입을 확장시키고 다층 지반에서도 적용할 수 있는 초미립자 시멘트에 팽창제를 혼합하고 팽창에 따른 압력을 이용해 지반의 다짐효과를 발현할 수 있는 침투다짐 그라우팅의 재료특성 및 차수보강 효과’애 대한 연구이다.

또한, 올해 2월 함께 졸업한 김정면 박사는「세립분 함유율에 따른 실트질 모래와 점토질 모래의 역학적 특성」을 주제로 학위논문을 발표해 수상의 영예를 안았다.

논문 내용은 ‘세립분 함유율에 따른 실트질 모래와 점토질 모래를 대상으로 실내시험을 실시해 물리·역학적 특성 및 수치해석을 통한 압밀특성을 분석해 모래에서 점토로의 역학적 특성이 변화되는 전환 세립분 함유율을 제시하고 이를 현장에 적용해 평가’하는 연구이다.

강희진 박사는 “현장 실증연구를 통해 새로운 기법의 그라우팅 기술을 개발해 방재시설물의 보수보강에 기여할 수 있는 기술로 발전시키겠다.”며 수상소감을 밝혔다.

김정면 박사는 “이번 수상을 계기로 향후 보다 독창적인 연구결과를 도출할 수 있도록 관련 연구활동에 더욱 매진하겠다.”고 밝혔다.

한국방재학회 ‘신진상’은 방재과학분야 발전을 위해 창의성, 독창성, 장래성이 풍부한 사람에게 수여하는 상이다. 
200-701 강원도 춘천시 강원대학길1 강원대학교 농생대 1호관 322호
전화 : 033-250-6460 / 전자팩스 : 033-259-5560
COPYRIGHT 2014 Dept of Regional lnfrastructure Engg. KUN. ALL RIGHT RESERVED.